• 회원가입
  • |
  • 로그인
  • |
  • 장바구니
  • News
    뉴스 신제품 신간 Culture & Life
  • 강좌/특집
    특집 강좌 자료창고 갤러리
  • 리뷰
    리뷰
  • 매거진
    목차 및 부록보기 잡지 세션별 성격 뉴스레터 정기구독안내 정기구독하기 단행본 및 기타 구입
  • 행사/이벤트
    행사 전체보기 캐드앤그래픽스 행사
  • CNG TV
    방송리스트 방송 다시보기 공지사항
  • 커뮤니티
    업체홍보 공지사항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구인구직/학원소식
  • 디렉토리
    디렉토리 전체보기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하드웨어 공급업체 기계관련 서비스 건축관련 업체 및 서비스 교육기관/학원 관련DB 추천 사이트
  • 회사소개
    회사소개 회사연혁 출판사업부 광고안내 제휴 및 협력제안 회사조직 및 연락처 오시는길
  • 고객지원센터
    고객지원 Q&A 이메일 문의 기사제보 및 기고 개인정보 취급방침 기타 결제 업체등록결제
  • 쇼핑몰
통합검색 " Unite"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57개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색 결과가 잘 나타나지 않을 때는 홈페이지의 해당 게시판 하단의 검색을 이용하시거나 구글 사이트 맞춤 검색 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NG TV 방송 내용은 검색 속도 관계로 캐드앤그래픽스 전체 검색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므로 해당 게시판에서 직접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유니티, ‘유나이트 2023’서 최신 AI 기술 및 플랫폼 업데이트 공개
유니티가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인 ‘유나이트(Unite)’에서 게임 개발자의 비전 실현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AI 기능과 플랫폼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유니티는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는 AI 제품군인 유니티 뮤즈(Unity Muse)의 얼리 액세스 버전을 선보이고, 2024년 출시 예정인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 ‘유니티 6(Unity 6, 이전에는 2023 LTS)’를 최초로 공개했다. 또한 개발자가 프로젝트와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콘텐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커넥티드 제품 및 서비스 플랫폼인 ‘유니티 클라우드(Unity Cloud)’를 발표했다.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출시한 유니티 뮤즈는 콘텐츠 제작을 간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유니티 뮤즈는 ▲유니티 전반에서 답변과 리소스를 제공하고 사용 가능한 코드를 확보할 수 있는 ‘뮤즈 챗(Muse Chat)’ ▲2D 스프라이트 및 다수의 베리에이션을 생성하는 ‘뮤즈 스프라이트(Muse Sprite)’ ▲고품질 2D 및 3D 지원 텍스처를 생성하는 ‘뮤즈 텍스처(Muse Textures)’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뮤즈 스프라이트 및 텍스처는 유니티가 소유하거나 라이선스를 취득한 데이터와 이미지로만 학습된 맞춤형 딥러닝 모델로 구동된다. 따라서 인물이나 로고, 식별 가능한 예술적 스타일도 이 데이터 세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 유니티 뮤즈 텍스처   유니티 뮤즈는 단독 제품으로 월 30달러에 이용할 수 있으며, 구독자는 개발자가 코드 없이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는 ‘뮤즈 애니메이트(Muse Animate)’, 코드 없이 캐릭터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는 ‘뮤즈 비헤이비어(Muse Behavior)’, 신속한 프로토타이핑과 팀 협업을 위한 3D 캔버스인 ‘뮤즈 스케치(Muse Sketch)’ 등의 기능에 우선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유니티 센티스(Unity Sentis)’는 개발자가 복잡한 AI 데이터 모델을 유니티 런타임으로 가져와 게임에서 AI 모델을 사용해 복잡한 작업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현재 오픈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는 유니티 센티스는 2024년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유니티 6(Unity 6)는 2024년에 출시될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다. 유니티 6는 향상된 비주얼과 성능을 제공하며, 멀티플레이어 게임 제작 및 확장을 가속화하고 더욱 강력한 AI 지원과 차세대 모바일 기능, 혁신적인 VR 기기 지원을 통해 개발자가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유니티6는 더욱 방대하고 풍부한 월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비주얼 퀄리티를 확장한다. 또한, 유니티는 개발자의 협업 방식을 지원하는 새로운 커넥티드 툴 세트인 ‘유니티 클라우드(Unity Cloud)’도 출시했다. 유니티 클라우드는 프로젝트와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콘텐츠를 구성하고, 복잡한 개발 라이프 사이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제공되는 유니티 클라우드는 협업, 애셋 관리, 팀 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애셋 매니저(Asset Manager), 버전 컨트롤(Version Control), 유니티 에디터 간 통합 또는 타 엔진 간의 통합을 통해 개발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서 콘텐츠 워크플로를 간소화할 수 있다. 유니티 퍼스널, 프로, 엔터프라이즈 및 인더스트리 구독자 모두 유니티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 유니티의 마크 위튼(Marc Whitten) 유니티 크리에이트 부문 사장은 “유니티는 개발자가 멋진 게임을 제작하고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우리 업무의 핵심은 개발자의 피드백이다. 개발자는 유니티가 어떤 부분에서 언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려준다”면서, “유니티 6에서는 성능과 워크플로 개선에 집중할 것이며, AI 분야에서는 더 많은 것을 더 빠르게 빌드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유니티는 게임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크리에이터의 니즈를 충족하는 진정한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3-11-17
[케이스 스터디] 도시 건설부터 산업 혁신까지, 디지털 트윈의 활용 가능성 확대
유니티의 존 리키텔로(John Riccitiello) CEO는 2022년 11월 열린 ‘유나이트 2022(Unite 2022)’ 간담회에서 디지털 트윈에 대해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가 실시간으로 연동이 되는 디지털 트윈은 이미 작동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디지털 트윈은 도시, 공항, 공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 제공 : 유니티코리아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알테어가 한국을 포함한 미국, 중국, 프랑스 등 10개국의 데이터 과학, 정보 기술(IT) 및 정보 시스템(IS), 제품 개발, 경영 관리 등과 관련된 직무 종사자 200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 디지털 트윈 글로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69%가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고 있으며 도입 기업 중 71%가 지난 1년 내 해당 기술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대답했다. 특히, 한국은 65%가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10개국 중 5위를 차지했으며, 디지털 트윈을 도입하지 않은 한국 응답자 가운데서도 56%가 향후 1~2년 이내에 관련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답하며 디지털 트윈의 활용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세계 디지털 트윈 시장 역시 2026년 333억 달러에서 2035년 1153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운영 최적화부터 ESG 목표 달성까지 기업 운영의 전방위적인 측면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그 가운데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디지털 트윈 산업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 파리의 디지털 트윈 기반 도시 개발   그림 1. 시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랑스 기업 벡츄엘이 제작한 파리의 디지털 트윈   글로벌 기술 정보 회사인 ABI 리서치(ABI Research)는 2025년까지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도시에서 디지털 트윈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 많은 도시에서 환경, 기후 변화, 교통 등과 같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파리의 공무원과 건축가들은 건물을 더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검토, 시공하기 위해 파리 대도시 권역을 디지털 트윈으로 제작하고 있다. 시각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랑스 기업 벡츄엘(Vectuel)이 제작한 파리의 디지털 트윈이 그것이다. 벡츄엘은 유니티를 활용하여 파리 대도시 권역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10년 넘게 진행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제작 중이거나 구상 단계에 있는 건물까지 포함하여 총 200만 개의 건축물이 1000㎢ 규모의 대지에 조성되어 있다. 파리의 인프라를 디지털로 구현 및 시각화함으로써 건축 양식, 색상, 평면도, 장비 배치와 관련된 결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내릴 수 있게 되고, 다운타임이나 시공 시간, 오류를 비롯한 전반적인 프로젝트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정교하고 인터랙티브한 트론헤임 모델링   그림 2. 마틴 비쇠가 유니티로 구현한 상세한 도시 디지털 뷰   노르웨이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인 트론헤임(Trondheim)에서도 디지털 트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트론헤임은 북유럽의 유서 깊은 아름다움과 매력을 보존하는 도시 설계를 위해 ‘트론헤임 2050(Trondheim 2050)’ 공모전을 개최했고, 많은 대중들이 참여하며 도시의 미래 비전을 모델링했다. 그 중 공모전에 참여한 지리 데이터 전문가 마틴 비쇠(Martin Vitsø)는 유니티를 사용해 2050년의 트론헤임을 인터랙티브하게 구현해냈다. 마틴 비쇠는 프로젝트에서 유니티를 사용해 여러 도시 구역의 스케치업(SketchUp) 모델 및 주요 지리 정보 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GIS) 데이터를 배치했다. 이렇게 탄생한 도시의 상세한 디지털 뷰는 VR을 사용한 가상 투어로 구현하고 인터랙티브 반응형 맵에 대중이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등, 디지털 트윈 방식을 통한 접근성을 높이며 도시와 대중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항구 인프라 디지털 트윈 구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그림 3. 시토와이즈가 고품질 시각화를 통해 구축한 오울루 항구의 디지털 트윈   시토와이즈(Sitowise)는 유니티를 통해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고, 스마트 시티를 건설하고, 디지털 트윈을 디자인하는 커스텀 경험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지능형 교통, 스마트 거리, 빌딩 및 도로 시설물을 비롯하여 사람들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까지 3D로 표현한 가상 환경인 아우라(Aura)를 제작하거나, 건설 프로젝트 및 스마트 시티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으로 사용하는 등 기존 건축 환경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시토와이즈는 핀란드 오울루(Oulu) 항구의 항구 인프라를 고품질 시각화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함으로써 운영 계획 및 최적화, 보안 관리 및 관찰, 이해 관계자들의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에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상품 선적 및 하역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으로 비용 개선, 지속 가능한 환경 등과 관련된 시나리오를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항구 운영의 효율성과 최적화를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오울루 항구의 동적인 인터랙티브 디지털 트윈은 병목 현상 제거, 운송 및 물류 흐름의 환경적 영향 최소화, 보안 및 안전 강화, 항구 운영의 효율성 및 신뢰성 개선, 향후 비용 절감 등에 도움이 되는 등, 항구 이해 관계자와 수출 기업에 현대적인 디지털 서비스와 경쟁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공항 운영 최적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도입   그림 4. 밴쿠버 국제 공항에 구축한 종합적인 디지털 트윈   항공 분야에도 디지털 트윈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IT·가전제품 박람회 CES 2023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디지털 트윈 기반 첨단 공항 운영 방식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을 마련해 미래 공항의 모습을 제시하기도 했다. 해외에서는 밴쿠버 국제 공항(YVR)이 공항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YVR 디지털 트윈을 생성한 것인데, 주요 항공 시설의 종합적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밴쿠버 국제 공항은 YVR 디지털 트윈을 구축함으로써 공항 운영을 개선했으며,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통한 탄소 중립도 실현했다. 이외에도 YVR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 통합과 시스템 최적화를 통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터미널 레이아웃을 설계했으며, 비상 전략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공항 교통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게 했다.   디지털 트윈을 통한 자동차 생산 공정 혁신 현실화   그림 5. 유니티-현대자동차, '미래 메타버스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인포그래픽   디지털 트윈 기술은 자동차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CES 2023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시한 차량 소프트웨어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차량 구입의 미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업 모라이가 선보인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플랫폼 등 디지털 트윈을 접목한 혁신 기술을 선보인 것이 그 예다. 유니티 역시 CES 2022에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하며 관심을 모았다. 유니티와 현대자동차는 MOU를 통해 실시간 3D 메타버스 플랫폼에 현실의 ‘스마트팩토리’ 공장을 디지털 트윈 개념을 바탕으로 그대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 공장 ‘메타팩토리(Meta-Factory)’를 구축하고 있다. 메타팩토리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현장 밖에서도 최적의 운영 여건을 평가, 계산, 조성하기 위한 수많은 시나리오의 가상 테스트가 가능하고, 고객들은 영업, 마케팅 및 고객 경험 전반에 걸쳐 디지털 방식으로 다양한 자동차 관련 솔루션을 체험하고 테스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상 세계와 현실을 잇는 디지털 트윈 기술의 도입   그림 6. 유니티-LG CNS, 메타버스 사업 협력을 위한 플래티넘 파트너십 체결   디지털 전환(DX)이 화두로 떠오르며 IT 업계에서는 관련 기술 서비스 개발 및 전문 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 가운데 유니티는 물리(physics) 기능, 멀티 플랫폼 지원 등 디지털 트윈과 관련된 핵심 기술 역량을 토대로 DX 전문기업 LG CNS와 사업 협력에 나서고 있다. 양사는 유니티의 물리 엔진 기술과 LG CNS의 DX 기술을 융합해 물류센터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선했다. 공장이 돌아가고 있는 상황을 모니터 속 3D 화면으로 실물을 보듯 점검하고, 상황실에서는 시뮬레이터 상에 표시된 위치만 보고도 어떤 장비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물류센터의 운영 효율을 높였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03
[포커스] 유니티,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위한 실시간 3D 기술 집중 조명
유니티가 11월 1일 ‘유나이트 2022(Unite 2022)’를 개최했다. 유나이트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 및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이다. 이번 유나이트 2022에서는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 및 디지털 휴먼 제작을 위한 실시간 3D 기술 업데이트가 공유됐다. ■ 이예지 기자   유나이트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이자, 유니티 및 업계 전문가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대표 개발자 콘퍼런스다. 이번 유나이트 2022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스틴, 브라이튼, 코펜하겐, 몬트리올,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진행되며 전 세계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었다.   ▲ 유니티 존 리키텔로 CEO   키노트 세션에서 유니티 존 리키텔로(John Riccitiello) CEO는 “전 세계 수많은 인디 개발자들과 함께 유나이트 2022를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이번 유나이트에서는 개발자들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유니티가 어떠한 준비를 해왔고, 핵심 기능을 어떻게 더 발전시키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존 리키텔로는 게임 엔진 시장에서의 유니티 점유율을 공개하기도 했다. 그는 “모바일, PC, 콘솔 등 전체 게임 중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 50%를 차지했고,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기반이 72%를 차지해 게임 엔진 시장에서 유니티 엔진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VR 게임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보였는데, 매출 상위 VR 게임 중 58%가 유니티로 제작됐으며, 특정 기기에서는 유니티 엔진 사용률이 7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앞으로도 유니티는 더 많은 플랫폼에 대해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개발자들의 비전을 더 쉽게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 및 실시간 3D 기술 업데이트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유니티 엔진 업데이트 및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먼저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Unity 2022.2 Tech Stream)’ 출시를 앞두고 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한 프로젝트 개발에 있어서의 생산성과 그래픽 향상을 지원할 것을 예고했다.   ▲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도입에 대해 발표하는 유니티 로랑 기버트(Laurent Gibert)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시니어 매니저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에는 다양한 기술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먼저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ntity Component System, ECS)이 도입될 예정으로, 동작을 관여하는 스크립트가 객체마다 생성되었던 것을 1개로 줄여 인스턴스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향상된 그래픽 경험을 선사할 다이렉트X 12(DirectX 12)가 도입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유니티 개발자들의 편의성과 최적화를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티는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 이하 URP)과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이하 HDRP)의 렌더 워크플로도 업데이트해 선보일 예정이다.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URP 또는 HDRP로 전환이 어렵다는 유니티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자유롭게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 렌더 워크플로 업데이트에 대해 발표하는 유니티 낸시 라루(Nancy LaRue) 시니어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   뒤이어 생생한 캐릭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유니티의 기술도 공개됐다. 특히 유니티의 신규 데모 ‘에너미즈(Enemies)’와 ‘라이언(Lion)’, 그리고 온마인드의 버추얼 휴먼 ‘나수아’를 통해 머리카락과 털 및 그래픽을 사실적으로 구현해 냄으로써 ‘디지털 휴먼 패키지’와 ‘헤어 시스템 패키지’의 지속적인 발전을 증명했다. 이외에도 유나이트 2022 키노트에서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모든 요소를 다룰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 개발 계획과 XR 통합 툴킷(XR Interaction Toolkit)을 통한 VR 콘텐츠 개발의 편의성 제고 방법 등을 소개했다. 한편, 키노트 이후에는 유니티의 2023년 로드맵 및 유니티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는 ‘유니티의 2023 로드맵 소개’, 라이브 게임 개발을 위한 모듈형 플랫폼인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의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 앞으로 6개월간 일어날 일들’과 같이 유니티의 핵심 기능을 탐구하는 세션 및 개발자와 아티스트들이 마련한 다양한 세션이 진행되며 참관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이번 유나이트 2022를 통해 공개한 새로운 기술과 업데이트가 추후 개발자들의 개발 환경에서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12-01
유니티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2022’ 내달 개최
유니티가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인 ‘유나이트 2022(Unite 2022)’를 11월 1일 개최하고, 국내 유니티 개발자들을 위한 통역 서비스를 11월 3일 제공한다.  유나이트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 및 프로젝트를 만나볼 수 있는 자리이자, 유니티 및 업계 전문가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대표 개발자 컨퍼런스다. 이번 유나이트 2022는 지난 2019년 ‘유나이트 코펜하겐’ 이후 3년 만에 미국 현지에서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더 많은 볼거리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올해는 국내 개발자들을 위한 통역 서비스를 별도로 마련해 유나이트의 주요 세션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유나이트 2022 키노트, 유니티의 2023 로드맵,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 이하 UGS) 등 핵심 세션을 중심으로 한국어로 통역해 11월 3일 오전 9시부터 유니티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먼저 ‘유나이트 2022 키노트’에서는 존 리키텔로(John Riccitiello) 유니티 CEO를 포함한 유니티 리더 및 유명 개발자들이 연사로 나서 유니티의 새로운 기능들을 소개한다. 키노트를 통해 가장 먼저 공개하는 단독 발표를 비롯해 유니티의 미래 발전 방향과 최신 툴, 기술 로드맵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유니티의 2023 로드맵 소개’에서는 앤드류 보웰(Andrew Bowell) 제품 관리 부문 시니어 디렉터가 유니티의 2023년 로드맵 및 유니티의 비전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DOTS(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 그래픽스, 아티스트 툴, 멀티플레이어 게임 등 향후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한다.  지난 6월 정식 출시된 라이브 게임 개발을 위한 모듈형 플랫폼인 UGS의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세션도 준비됐다. ‘유니티 게이밍 서비스(Unity Gaming Service): 앞으로 6개월간 일어날 일들’에서는 UGS 제품팀이 직접 나서 멀티플레이어, 커뮤니티 솔루션, 플레이어 참여 유도 부문 등 향후 업데이트 정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유니티의 다양한 조명 시스템, 유니티 프로파일러(Unity Profiler) 등 유니티의 핵심 기능을 탐구하는 세션부터 인디 및 스튜디오 개발자와 아티스트들이 마련한 다양한 세션이 진행된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금번 유나이트는 유니티의 청사진부터 게임 개발 및 서비스에 대한 유익한 정보까지 유니티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다양한 세션이 마련되어 있다”며 “특히 올해는 국내 개발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통역 서비스도 제공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11월 3일 한국어 통역 서비스로 제공되는 ‘유나이트 2022’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유니티 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작성일 : 2022-10-24
[케이스 스터디] 디지털 셀럽으로의 첫 걸음,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 ‘수아’ 
사실적인 렌더링 및 실시간 반응으로 디지털 휴먼의 가능성 제시     언택트 시대가 정착하며 비대면 서비스 니즈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이 통합된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이 기업, 공공기관 등에 도입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이 장기화되면서 언택트(비대면)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업계의 관심이 디지털 휴먼에 쏠리고 있는 가운데, 유니티 유저에게 더없이 친숙한 얼굴이 있다. 바로 2020년 6월, 유니티 코리아 공식 홍보모델로 활동을 시작하며 디지털 셀럽으로 첫 발을 내딛은 디지털 휴먼, ‘수아’이다. ■ 자료제공 : 유니티코리아 수아를 향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2020년 11월에는 유니티 코리아 웨비나를 통해 리얼타임 모션 캡처와 페이셜 캡처를 선보이자 웨비나 접속자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온마인드의 김형일 대표는 유나이트 서울 2020(Unite Seoul 2020)에서 ‘Digital Celebrity SUA - 디지털 셀럽 ‘수아’를 만나다’를 주제로 현시점의 그래픽 기술 발전과 디지털, 버추얼 휴먼 제작 과정을 설명하며 대중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도 했다.   ▲ 온마인드 김형일 대표   디지털 셀럽이란 디지털 휴먼, 버추얼 휴먼, 버추얼 인플루언서, 가상 유튜버 등 디지털 휴먼을 지칭하는 말은 다양하다. 이 단어들이 갖는 공통점은 인간과 가까운 ‘디지털’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셀럽’이라는 용어 역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셀럽이 되고자 하는 수아의 바람이 담겨 있다.  온마인드는 향후 수아가 디지털 셀럽으로서 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가하고 있다. 모델, 가수, 배우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는 멀티 연예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온마인드 김형일 대표는 “수아는 이제 갓 데뷔를 앞두고 있는 신인과 다름없다”면서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셀럽이 되기 위해서는 일반 연예인과 마찬가지로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2020년 8월, 이케아가 일본 도쿄에 매장을 내면서 버추얼 인플루언서 ‘이마(IMMA)’를 모델로 기용해 화제가 됐다.   리얼타임 라이브로 움직이는 수아, 무엇이 특별한가 수아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리얼타임 렌더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디지털 휴먼이라는데 있다. 전신이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디지털 휴먼은 전세계 최초이다.  리얼타임(실시간) 렌더링의 장점은 빠른 렌더링 속도와 인터랙션에 있다. 리얼타임이 아닌, 오프라인 렌더링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은 미리 렌더링해놓은 이미지를 프레임마다 나열하여 동영상이 되는 방식이다. 각 신마다 콘텐츠 제작자가 원하는 앵글과 모습으로 렌더링을 하도록 설정해 놓고, 고품질의 그래픽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연산과 렌더링 시간을 투자한다. 고품질의 한 프레임 스틸컷은 몇 시간 혹은 수십, 수백 시간에 걸쳐 컴퓨터가 렌더링을 연산한다. 한 시간 분량의 영상을 제작하려면 최소 수백 시간 또는 그 이상의 렌더링 연산이 요구되면서 오프라인 렌더링에서는 많은 데이터와 렌더링 시간이 소요된다.  그에 비해 수아는 실시간 렌더링을 통해 4K 리얼타임 라이브로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는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다. 최소 30FPS, 즉 1초에 30번의 프레임을 그려내고 있어 오프라인 렌더링과 차원이 다른 빠른 속도와 렌더링 퀄리티를 보여준다. 김형일 대표는 “수아는 지금까지의 디지털 휴먼과는 다르게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리얼타임’ 디지털 휴먼이다”라며 “언젠가는 수아와 비슷한 퀄리티의 결과물들이 나타나겠지만, 수아 프로젝트를 통해 고퀄리티의 실시간 디지털 휴먼을 누구보다 먼저 구현했다는데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 수아는 유니티 코리아 웨비나에서 리얼타임으로 시연한 바 있다.   HDRP를 이용한 사실적인 렌더링 수아는 유니티 HDRP를 이용해서 실사에 가까운 렌더링을 구현했다. HDRP는 유니티 SRP(Scriptable Render Pipeline)으로 제작된 렌더링 파이프라인으로, 고품질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게끔 다음 원칙에 따라 설계되었다.  물리 기반 렌더링(Physically Based Rendering)  통일되고 일관적인 조명 렌더링 경로와 독립적으로 구동되는 기능 이전의 렌더 파이프라인은 사용자가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수정할 수 없었는데, SRP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렌더 파이프라인을 수정할 수 있게 되었고, 하나의 예제(Template)로 만들어진 것이 HDRP이다. 김형일 대표는 “HDRP의 막강한 성능이 수아를 실사와 비슷하게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수아의 피부 표현에는 Unity ShaderGraph의 Stacklit 셰이더가 사용되었고, 머리카락은 헤어 셰이더가 사용됐다. 이처럼 모두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셰이더에 텍스처를 연결하여도 HDRP로 인해 실사처럼 표현될 수 있다. 완벽한 피지컬 라이팅을 가진 HDRP의 등장과 가역한 컴퓨트 셰이더가 탑재되는 등 하드웨어의 발전과 함께 불쾌한 골짜기 현상(인간이 로봇 등 인간이 아닌 존재를 볼 때, 그것과 인간 사이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호감도도 높아지지만,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오히려 불쾌감을 느낀다는 이론)을 넘어 실사에 가까운 모델이 구현되었다. 김형일 대표는 “유니티 웨비나에서 시연했던 이미지는 배경까지 3D로 구현했다”면서 “그 공간에서 수아가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했는데, 3D 배경은 Archviz Pro의 배경을 다운받아 사용했다. 라이트프로브와 리플렉션 프로브가 캐릭터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테스트해봤는데, 생각보다 HDRP 성능이 좋았고, 리얼한 느낌을 잘 표현해주었다”고 설명했다.   ▲ 리얼타임 페이셜 캡처를 통해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는 수아   HDRP 뿐만 아니라 수아를 실시간으로 구현하는데는 페이셜 캡처, 모션 캡처, 손가락 캡처, 버추얼 카메라를 사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자연스러운 표정을 표현하기 위해 페이셜 캡처에는 아이폰을 사용했다. 실시간 캡처용으로 사용해도 좋을 만큼 성능이 좋았고, 무엇보다 수작업으로 모델링을 한 수아를 작업하는데 적당한 블렌드 셰이프를 가지고 있어 큰 메리트가 있었다. 이외에도 모션 캡처에는 발이 땅에 잘 닿지 않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리깅 세팅에 신경썼고, 정교한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손가락 캡처 장비를 이용하여 손가락의 자연스러운 구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라이브를 진행하며 카메라 워킹 부분에 아쉬움이 있었다는 김형일 대표는 “버추얼 카메라를 도입하여 가상 공간에서 자연스러운 컷을 촬영하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면서 “VR 기기를 착용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줄 수 있는 버추얼 카메라의 도입으로, 더욱 다양한 카메라 구도 속에서 움직이는 수아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 유니티 공식 홍보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수아   디지털 휴먼, 어디까지 가능할까 온마인드는 가까운 시일 내에 AI 기술과 디지털 휴먼 기술이 같이 발전하며 서비스로의 디지털 휴먼으로의 도약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음성인식, 음성합성, 이미지 인식, 제스처 인식, 대화모델(챗봇) 등의 소프트웨어적인 기능을 인공지능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행해 현재 적용된 서비스의 정확도와 만족도를 향상시켜 인공지능 상용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일 대표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영화나 엔터테인먼트, 심지어 공연까지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다가왔다”면서 “디지털 휴먼이 셀럽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시대 상황과 기술 발전이 잘 맞물려야 하는데, 시대는 디지털화에 맞게 가속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명 엔터테인먼트가 선보인 걸그룹 컨셉도 현실의 멤버가 가상의 디지털 휴먼이 서로 소통하며 교류한다는 설정으로 주목받았던 것처럼 디지털 휴먼이 셀럽이 될 날이 아주 가깝게 다가오지 않았나 싶다”고 전했다.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1-01-29
유니티, 국내 개발자 지원책 및 2021년 계획 발표
유나이트 서울 2020(Unite Seoul 2020)이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개최되었다. 유나이트 서울 2020은 ‘새로운 세상을 더 새롭게 만들어 갈 유니티 크리에이터의 축제’를 주제로 게임을 비롯한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이하 AEC),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dia & Entertainment, 이하 M&E), 자동차, 운송, 제조(Automotive, Transportation, Manufacture 이하 ATM)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를 포함하는 총 50여 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유나이트 서울 2020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한 유니티 인 존 리치텔로(John Riccitiello) CEO는 “게임 산업에서 한국은 4번째로 큰 시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e스포츠 생태계를 갖추고 있으며 한국의 개발자들은 멋진 게임을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게임 외에도 한국의 크리에이터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유니티는 한국의 기업들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자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   이어 유니티의 올해 성과에 대해 전한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국내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의 64.8% 이상이 유니티를 이용해 제작되고 있으며, 엑스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의 30~40%, 닌텐도 스위치 게임의 70%가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되고 있다”고 전했으며, “유니티는 포브스가 뽑은 ‘2020년 미국 내 가장 전도유망한 인공지능 50개 기업’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국내 유니티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김인숙 대표는 “유니티는 국내 개발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니티 기반 콘텐츠 개발하는데 필요한 머티리얼을 제공하는 템플릿 프로젝트 ‘카야’를 진행 중으로 빠른 시일 내 해당 프로젝트를 배포할 예정이다”고 전했으며,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의 게임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내 대표 앱마켓인 ‘원스토어’와 파트너십을 맺고 10억원 규모의 펀딩을 통한 기술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올해 ‘글로벌 교육 콘텐츠 플랫폼인 ‘유니티 런 프리미엄(Unity Learn Premium)’의 전면 무료화, 유니티 초보자들을 위한 게임 공모전 ‘유니티 x 레고 마이크로게임 챌린지’ 개최 등에 이어 내년에도 개발자들에 대한 교육 부문의 지원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유니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유니티 학습 동아리 등을 지원하는 ‘스튜던트 앰버서더(Student Ambassador) 프로그램’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20-12-01
유니티, 3D 아바타가 되어 관람하는 '유나이트 서울 2020 제페토 맵’ 공개
유니티 코리아가 12월 1일 ‘유나이트 서울 2020’의 개최를 앞두고 관람객들이 3D AR 아바타가 되어 내부를 관람할 수 있는 유나이트 서울 사상 최초의 가상 전시관인 '유나이트 서울 2020 제페토 맵(Unite Seoul 2020 ZEPETO Map)’을 공개했다. 네이버 제트(NAVER Z)의 ‘제페토(ZEPETO)’는 AI 기반의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3D AR 아바타를 만들어 전세계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3D 아바타 소셜 플랫폼으로, 유니티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누적 가입자 수는 지난 10월 기준 1억 9000만명에 달한다. 유나이트 서울 2020 제페토 맵은 기존 제페토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후 유나이트 서울 2020 맵을 통해 입장할 수 있으며, 무료로 지급되는 사이버머니로 티셔츠, 모자 등으로 구성된 유나이트 서울 2020 아이템을 구매하여 본인의 아바타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이후 ‘리얼타임 맵’과 ‘인터랙티브 맵’ 중 원하는 맵을 선택해 본격적인 가상 전시관 관람을 시작할 수 있다.     가상 전시관은 리얼타입 맵과 인터랙티브 맵의 두가지 맵을 통해 2개의 공간으로 나누어져 전시관을 둘러볼 수 있게 구성됐다. 리얼타입 맵에는 영상 상영관과 전시 공간들이 층별로 나뉘어 구성돼 있어 계단을 오르내리며 관람하는 재미를 주며, 인터랙티브 맵은 단층의 넓은 컨퍼런스 홀 콘셉트로 꾸며져 가운데 위치한 안내데스크를 중심으로 전시장 전 영역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두 맵 간에는 ‘블랙홀’이 있어 참가자는 자유롭게 블랙홀을 통해 맵을 이동하며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다. 게임, 영화, 자동차, 건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유니티를 도입한 선도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는 '유니티 쇼케이스'와 유니티 기반의 주요 게임을 소개하는 'MWU(Made With Unity) 부스', 이번 행사를 후원한 기업과 대학을 홍보하는 '스폰서 부스'도 마련된다. MWU 부스에서는 지난 5월 개최된 유니티 기반의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는 대회인 ‘MWU 코리아 어워즈 2020(MWU Korea Awards 2020)’의 수상작들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해 풍성한 상품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된다. 맵 내 설치된 유니티 풀패키지 스웨그를 착장하고 있는 동상과 같은 모습으로 아바타를 꾸민 관람객 중 50명을 추첨해 티셔츠, 모자, 백팩 등으로 구성된 풀패키지 스웨그을 제공한다. 또한 가상 전시관을 관람 중인 아바타를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치킨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SNS 이벤트도 마련될 예정이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유나이트 서울 2020 제페토 맵’은 나만의 3D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재미와 유나이트 서울 최초의 가상 전시관을 둘러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동시에 제공한다.”며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 요소, 각종 체험 이벤트 등으로 꾸며진 이 공간이 유나이트 서울 2020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20-11-25
[유니티코리아] Unite Seoul 2020, 지금 바로 등록하세요
Unite는 Unity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술 강연과 교육 프로그램, 전시, 관계사 부스가 한 자리에 모이는 유니티의 글로벌 컨퍼런스입니다. Unity 관련 최신 소식, 사례 소개 등 수십 개의 세션 정보를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 지금 바로 등록 하세요! 무료 등록하기   Google 캘린더 추가하기   Outlook 캘린더 추가하기 세션 하이라이트 전세계 유니티 전문가가 다양한 인사이트와 최신 기술 쇼케이스, 사례 등으로 Unite Seoul 2020을 빛낼 예정입니다. 유니티 비주얼 스크립팅 볼트 소개 골드메탈 김재익 디지털 셀럽 "수아"를 만나다 Digital Celebrity SUA 김형일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VR/AR 그래픽스 테크닉 Spatial 김원기 벅스봇G 제작 사례: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렌더링을 위한 Unity 이야기농장 황승혁 Unity 엔진으로 구현한 삼성중공업 모바일 3D 도면 프로젝트 삼성중공업 전형수 전체 세션 확인하기 참가자 BENEFIT 행사 시작 전부터 진행되는 Unite Seoul 2020 의 다양한 Event에 참여하시어 Unity가 준비한 푸짐한 선물도 전부 받아가세요! 이벤트 소식은 @UnityTechnologiesKorea 페이스북과 Unity Square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어 더욱 새로워진 Unite Seoul 2020을 놓치고 싶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지금 바로  Unity 카카오톡 채널을 등록해주세요. *Unite Seoul 2020 등록 후, 카카오 친구까지 등록하면 선물이 있다는 건 비밀!  Unity 카카오톡 채널 바로가기  
작성일 : 2020-11-16
유니티, 12월 1일부터 진행되는 유나이트 서울 2020 전체 세션 공개
유니티 코리아가 오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20(Unite Seoul 2020)’의 전체 세션을 공개했다. ‘새로운 세상을 더 새롭게 만들어 갈 유니티 크리에이터의 축제’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게임을 비롯,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이하 AEC),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dia & Entertainment, 이하 M&E), 자동차, 운송, 제조(Automotive, Transportation, Manufacture 이하 ATM)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총 50여 개의 세션이 마련된다.     먼저 게임 관련 세션에서는 한국은 물론 전세계 모바일 앱 마켓에서 매출 상위권을 휩쓸고 있는 유니티 기반의 오픈 월드 어드벤처 게임인 '원신'의 개발사 미호요(Mihoyo)의 정중 이(Zhenzhong Yi) 테크니컬 디렉터가 콘솔 플랫폼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원신의 렌더링 파이프라인 기술을 소개한다. M&E 부문에서는 유니티 코리아 홍보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디지털 셀럽 '수아(Sua)'의 제작사 온마인드의 김형일 대표가 참여해 실사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그래픽으로 구현해낸 수아 개발 과정과 이에 활용된 유니티 최신 기술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또한 나이키(Nike)의 신제품 홍보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미국의 아이브이 스튜디오(IV Studio)의 공동 창립자이자ECD(Executive Creative Director)인 재커리 딕슨(Zachary Dixon)이 애니메이션 광고 제작 시 유니티의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ATM 부문에서는 유니티 코리아의 안세진 ATM 사업부 팀장이 스마트 팩토리 등 제조 현장에서의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의 구현에 있어 유니티 기술과 솔루션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며, 현대·기아자동차의 3D VCM (3D Vehicle Contents Management)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유니티 코리아 채수영 PM(Project Manager)과 자동차 분야 IT 솔루션 업체인 인벤티스의 김용진 기업부설연구소R&D 센터장이 유니티의 ‘실시간 HDRP(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그래픽의 자동차 렌더링 이미지와 영상을 구현하는 방법과 함께 제조, 패션 등 여타 산업 분야에서 이 기술의 활용 방안을 소개한다.   유니티 코리아 홍보 모델 수아 이미지   AEC 부문에서는 삼성중공업의 전형수 선임 엔지니어가 모바일 디바이스로 확인할 수 있는 3D 도면 뷰어의 개발을 통해 조선소에서 기존에 사용되던 2D 종이 도면을 대체한 삼성중공업의 '모바일 3D 도면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또한 GS건설 플랫폼개발팀의 양근승 전임이 준공을 앞둔 아파트의 실제 모습을 AR/VR로 구현해 고객들이 이를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미리 둘러볼 수 있도록 하는 가상 모델하우스의 개발과 유니티의 관련 기술들을 소개한다. VR/AR 부문에서는 테크니컬 아티스트 겸 VR/AR 개발자이자 유니티 마스터즈로 활동 중인 김원기 마스터가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VR/AR 그래픽스 테크닉과 함께 해외 실무 사례와 테크니컬 아트 적용 사례 등을 전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마련되어 있으며, 유나이트 서울 관련 상세 내용 및 공개된 전체 세션은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분야를 아우르는 세션과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참여하고 전문가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풍성하게 마련했다’며 ‘유나이트 서울 2020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최신 정보와 트렌드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작성일 : 2020-11-10
유니티 크리에이터의 축제, '유나이트 서울 2020' 세션 1차 공개
유니티 코리아가 오는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20(Unite Seoul 2020)’의 세션을 1차 공개했다. 올해 유나이트 서울은 ‘새로운 세상을 더 새롭게 만들어 갈 유니티 크리에이터의 축제’라는 주제로 게임을 비롯,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이하 AEC),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Media & Entertainment, 이하 M&E), 자동차, 운송, 제조(Automotive, Transportation, Manufacture 이하 ATM)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아우르는 40여개의 세션이 마련된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유나이트 최초로 관람객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유나이트 서울 2020에서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활동 중인 유니티 및 외부 전문가들까지 폭넓게 참여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유니티 활용 사례와 함께, 플라스틱SCM(Plastic SCM), 유니티 아트엔진(Unity ArtEngine), 유니티 리플렉트(Unity Reflect) 등 그간 국내 유니티 개발자들과 아티스트, 각 산업 분야 종사자들이 관심을 가져왔던 기능과 솔루션들을 소개한다. 게임 업계에서는 최근 화제가 된 게임의 개발사들이 참여해 개발 과정과 유니티 활용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고품질 그래픽 제작을 위한 유니티의 기능들을 소개하는 세션들도 마련된다. AEC 분야에서는 유니티 기반의 건축 3D 비주얼라이제이션 프로젝트인 ‘사운즈한남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본 프로젝트에 적용된 유니티 기술을 시연하는 세션이 열린다. ATM 분야에서는 제롬 모레이 들로네(Jerome Maurey-Delaunay) 유니티 ATM 시니어 테크니컬 스페셜리스트가 설계, 제조, 마케팅, A/S 등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유니티 기반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경험의 개발 방법을 소개하고, 전영재 유니티 코리아 ATM 솔루션 엔지니어는 차량, 제조 산업에서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의 활용 방법을 공개하는 세션이 각각 마련된다. M&E 분야에서는 제22회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20 단편 경쟁부문에 선정된 애니메이션인 ‘와인드업(Windup)’의 감독이자 유니티 데모 제작팀 소속 장이빙(Yibing Jiang) 크리에이티브·아트 디렉터가 유니티로 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방법을 설명하는 세션이 마련된다. 또 케이지로 다카하시(Keijiro Takahashi) 유니티 디벨로퍼 애드보케이트(Developer Advocate)가 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필요한 시각특수효과(VFX) 연출을 위해 유니티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Visual Effect Graph)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올해 유나이트 서울이 최초로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개최되는 만큼 더욱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양한 세션들을 통해 게임 개발과 산업 분야 전반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유니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이번 행사가 크리에이터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나이트 서울 관련 상세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이번 행사의 전체 세션은 11월 중순 공개될 예정이다.
작성일 : 2020-10-15